윤리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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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규정

전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에이치엘그린파워 주식회사
윤리적, 도덕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을 지향하는 자유 경쟁시장의 질서를 존중한다.
아울러 제반 법규정과 법의 정신을 준수하는 기업활동을 통하여 국가와 사회로부터 신망 받는 기업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
이에 에이치엘그린파워 주식회사 임직원(이하 “우리”라 한다)은 우리의 윤리규정 추진의지를 더욱 높이고 기업윤리를 강화함으로써
더욱 신뢰 받는 건강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 윤리헌장을 제정하고 실천해 나가고자 한다.
제 1조, 국가와 사회에의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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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는 지속적인 고용 창출과 성실한 납세를 통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다.
  • 우리는 환경 관련 제반 법규를 철저히 준수하여 환경보호에 앞장선다.
  • 우리는 법을 준수하고 국가와 사회의 공익에 기여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제 2조, 고객 및 주주의 권익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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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는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증진시키며, 고객의 정보를 소중히 보호하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이행한다.
  • 우리는 경영효율 극대화로 재무구조를 건실하게 개선함으로써 주주의 자산을 보전, 증가시킨다.
제 3조, 인간존중 및 인재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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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는 임직원 개개인을 독립된 인격체로서 존중함으로써 상호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건전하고 성숙한 조직문화를 이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 우리는 임직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임직원을 자율적이고 창의적인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장기적인 안목에서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제 4조, 협력업체와의 동반자 관계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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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는 협력업체와 공존·공영하는 동반자적 관계를 구축하여 상호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한다.
  • 우리는 협력업체와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거래하며, 어떤 형태로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는다.
제 5조, 투명경영의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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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는 모든 업무를 투명한 기준에 의해 처리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와 투명한 거래 조건에서 상호 이익을 보장하는
    공정한 거래 관계를 유지해 나감으로써 국민에게 신뢰받는 정직한 기업문화를 정착시킨다.
  • 우리는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직무와 관련하여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일체의 청탁을 배격하고, 부정한 이익을 수수하지 않는다.
제 1장 총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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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조 목적

에이치엘그린파워 주식회사 임직원(이하 “우리”라 한다)은 건전한 기업시민으로서 시장경제질서의 공정한 경쟁을 통해 깨끗한 기업풍토를 조성하며,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올바른 가치 판단 및 행동의 기준을 삼고자 윤리헌장의 정신에 입각해 본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이의 실천을 다짐한다.

제 2조 적용대상

이 규정은 시행일 현재 에이치엘그린파워 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한다)에 재직중인 임직원(계약직 및 파견직 포함) 모두에게 적용되며, 회사와 거래하는 모든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한다.
제 2장 국가와 사회에의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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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조 국가와 사회발전 기여

  • 지속적인 고용창출과 성실한 납세를 통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다.
  • 지역사회 정당한 요구의 수용 및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
  • 문화 및 복지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문화·경제 발전에 공헌한다.
  •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공동체 발전에 앞장선다.

제 4조 부당한 정치활동 금지

  • 특정 정당, 후보자, 정치조직에 불법적인 기부금 또는 경비를 제공하지 않는다.
  • 임직원 개인의 정치적 견해를 존중하되, 회사의 입장으로 오해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제 5조 안전 및 위험예방

안전관련 제반 법규 및 기준을 준수하고 재해·위험 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한다.

제 6조 환경보호

  • 환경친화적인 기술개발 및 확산지원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 부품의 개발과 보급에 앞장서서 환경을 위한 가치를 창조하여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 환경 관련 제반 법규 준수 환경 관련 국내외 법규 및 국제 협약을 준수하여 환경보호에 앞장선다.
  • 환경보호의 중요성 인식 자연환경이 우리 후손에게 물려줄 귀중한 재산이며 세계시민이 함께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누리는 터전임을 인식하고 환경보호 및 오염방지를 위해 앞장선다.

제 7조 노사화합

노사 모두가 회사의 주인임을 인식하고 상호 신뢰·화합을 바탕으로 노사의 공존·번영을 위해 노력한다.
제3장 고객 및 주주의 권익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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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조 고객존중

항상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고객을 모든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제 9조 고객만족

  • 고객의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자동차생활을 위한 가치를 창조한다.
  •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에 부응하는 최고의 상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적기에 제공하기 위하여 항상 노력한다.
  • 고객의 의견과 제안사항을 항상 경청하고 겸허하게 수용하며 고객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한다.

제 10조 고객의 이익보호

  • 고객이 요구하는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한다.
  • 고객의 자산, 지적재산권, 영업비밀, 고객정보 등을 소중하게 보호하며 비도덕적 행위로 고객의 이익을 침해하지 아니한다.

제 11조 주주의 이익 보호

  • 경영 효율 극대화로 재무구조를 건실하게 개선함으로써 주주의 자산을 보전, 증가시킨다.
  • 회계 제도의 투명성
    • 내부통제시스템을 구축하여 투명하고 정확한 회계 기록 및 관리를 한다.
    • 회계자료를 국제적인 기준과 일반적인 회계 원칙에 맞게 작성한다.
  • 이사회의 독립성
    이사회와 경영진은 독립적으로 고유의 사명을 완수한다.

제 12조 주주의 권리 존중

주주의 정당한 요구와 권리행사를 존중하며 적극적 기업홍보 및 IR활동을 전개하여 기업가치를 합당하게 평가 받도록 노력한다.

제 13조 정보제공

주주에게 필요한 경영정보를 적법한 절차에 의해 적시에 공평하게 제공한다.
제4장 인간존중 및 인재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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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조 자기개발

바람직한 인재상을 스스로 정립하고,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통해 인재상에 부합되도록 노력한다.

제 15조 임직원 상호관계

  • 상호 존중
    • 임직원 및 부서 상호간 존중하고 기본 예의를 지키며 파벌조성 또는 차별적 행위를 하지 않는다.
    • 부서간 우월주의를 배격하고 상호간 책임과 역할을 인정하며 대등한 관계로서 신뢰를 바탕으로 화합한다.
  • 성희롱 예방
    임직원은 직장 내 성희롱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
    • 시각적, 언어적, 육체적으로 상대방에게 불쾌감이나 굴욕감을 유발시킬 수 있는 일체의 성희롱 행위를 금한다.
    • 임직원 대상 성희롱 예방교육을 통하여 관련내용을 숙지시키고 성희롱으로 인식될 수 있는 일체의 행위를 금한다.

제 16조 임직원 존중

  • 개인의 인격 존중
    임직원 개개인을 독립된 인격체로써 존중하여 상호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성숙한 조직문화를 이룩한다.
  • 개인의 의사 및 사생활 존중
    임직원 개개인의 다양한 의사 및 사생활을 존중한다.

제 17조 공정한 대우

  • 균등한 기회 부여
    능력, 자질 및 업적에 따라 모든 임직원에게 공정하고 동등한 대우를 하며 공평한 기회를 부여한다.
  • 차별금지
    고용, 승진 등에 있어서 성별, 연령, 출신지역, 학력, 종교, 혼인상태, 정치적 견해, 사회적 신분 및 신체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고 평등한 기회를 부여한다.
  • 공정한 평가 및 보상
    성과 및 업적에 대한 공정한 평가 및 보상을 한다.

제 18조 인재육성 및 창의성 촉진

  • 능력개발 지원 및 인재육성
    • 임직원 윤리의식 함양에 적극 앞장서고, 임직원을 회사에 필요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하기 위하여 개개인의 능력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체계적인 지원을 한다.
    • 개개인의 적성을 존중하고 전문성과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사제도 및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한다.
  • 2.창의성 촉진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이 촉진될 수 있도록 자유로운 제안 및 의사표현 여건을 조성한다.

제 19조 삶의 질 향상

  • 쾌적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여 상호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임직원이 회사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 삶의 질 향상 프로그램 개발·실행
    임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임직원과 가족의 건강, 교육, 복지후생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실행한다.
제5장 협력업체와의 동반자 관계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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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0조 거래법규 준수

모든 사업 및 영업활동에 있어서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상거래관습을 존중하여 수행한다. 국제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뇌물방지협약과 외국공무원에 대한 뇌물방지법,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등 국내외의 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한다.

제 21조 공정한 경쟁

자유경쟁원칙에 따라 국내외 시장 질서를 존중하고, 경쟁사와의 상호존중, 선의의 경쟁을 기반으로 경영하며, 공정한 경쟁을 추구한다.

제 22조 공정한 거래

  • 평등한 기회부여
    • 회사와 거래하고 있거나 거래를 기대하는 회사개인에게 항상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어떠한 이유든 차별적 대우를 하지 아니하며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관계 유지
    • 모든 거래는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지며 거래조건 및 거래절차에 대해 충분한 협의를 거친다.
    • 모든 거래는 투명한 거래조건에서 상호이익을 보장하는 거래관계를 유지하며,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어떠한 형태의 부당행위도 하지 않는다.
    • 거래에 필요한 정보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적기에 상호 제공하며, 거래결과는 공정한 기준에 따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상호 보완한다.
  • 상호발전의 추구
    • 협력사에 대한 기술지원 및 경영지도를 통해 장기적으로 국제경쟁력을 갖춰 상호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협력사를 존중하고 배려한다.
    • 깨끗한 거래풍토를 조성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와 함께 노력한다.
제6장 투명경영의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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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3조 임직원의 기본윤리

우리는 명예와 품위를 유지하고, 회사 이미지를 실추시킬 수 있는 어떠한 비윤리적, 불법적 행위를 하지 않으며, 양심적으로 행동하고 항상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로 업무에 임한다.

제 24조 사명완수

회사의 경영이념과 비전을 공유하고 창의와 성실로 맡은 바 책임을 완수한다.

제 25조 공정한 직무수행

  • 모든 직무와 관련하여 공정한 직무수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어떠한 형태의 금전적 이익도 이해관계자에게 요구 또는 수수하거나 제공하지 않는다.
  • 금전적 이익의 수수와 관계없이 친분관계 기타 사유를 이유로 이해관계자로부터 회사규정에 위배되거나 회사이익에 반하는 부정한 청탁을 들어주어서는 아니 된다.
  • 모든 직무를 정직하고 공정하게 수행하며 상급자는 직무수행의 공정성을 저해하는 부당한 지시나 압력을 가해서는 아니 된다.
  • 직위, 직책상 의무를 다하여야 하며, 회사 외적인 사생활 문제로 말미암아 회사에 대해 피해를 입히거나 명예를 실추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아니 된다.
  • 정확한 업무보고와 정보 기록으로 올바른 경영의사결정을 해야 하며, 문서·계수의 임의조작 및 허위보고를 하지 않는다.

제 26조 회사와의 이해상충회피

  • 회사와 임직원 개인의 이해가 상충되는 행위나 관계는 일절 회피한다.
  • 개인의 이익을 위해 회사의 유·무형의 자산을 무단·임의 사용해서는 안된다.

제 27조 회사 정보 보호 및 문서 관리

  • 회사의 보안규정을 준수하며, 회사의 영업비밀이나 보안을 요하는 정보를 외부에 무단으로 유출하지 않는다. 직무 중 취득한 정보는 퇴직 후에도 사전 허가나 승인 없이 절대로 유출하지 않는다.
  • 모든 정보의 기록과 보고는 정확하고 정직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문서관리 규정에 근거하여 관리되어야 한다.

제 28조 임직원 윤리규범 위반 사례의 보고

법령, 윤리규범, 회사규정에 맞지 않는 업무지시나 업무수행이 있는 경우, 즉시 보고 또는 신고할 수 있는 제반 여건을 조성한다.
제 1조 이해관계자로부터 금전적 이익(금품, 경조금, 선물, 향응접대, 편의제공, 기타사례 등을 포함)을 요구 또는 수령하거나 제공하는 행위의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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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용어정의

  • (1)“금품제공”이라 함은 금전(현금, 수표, 어음, 예금증서 및 상품권, 이용권 등 유가증권 포함)의 제공 또는 부채의 대리 상환(결제) 등을 말한다.
  • (2)“경조금”이라 함은 축의금, 조의금 등 각종 부조금을 말한다.
  • (3)“선물”이라 함은 금전, 유가증권, 음식물 및 경조금을 제외한 일체의 물품을 말한다.
  • (4)“향응·접대”라 함은 음식물(제공자와 이해관계자가 함께하는 식사, 다과, 주류, 음료 등), 스포츠(골프 등), 사행성 오락, 공연, 국내외 관광 등의 비용을 부담시키거나 부담하는 행위를 말한다.
  • (5)“성접대”라 함은 성 매매 및 유사성행위, 나체의 표출 등 성과 관련한 일체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받는 것을 말한다.
  • (6)금전적 이익의 제공 및 수수에 대한 “통상적 수준”이라 함은 다음 각 호의 요건을 충족하는 수준을 말한다.
    • 보편 타당한 건전한 상식으로 이해될 수 있는 수준이며, 공개되었을 때 정당성을 입증할 수 있고, 공정한 입장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데 일체 영향을 미치지 않고 서로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것이어야 한다.
    • 금액뿐만 아니라 장소, 목적, 방법, 횟수, 반복주기, 시기, 상대, 사례의 내용, 사회윤리 및 사회적 관습(관례) 등의 측면에서 적절하여야 한다.
    • 금액에 관계없이 일체 대가성이 없어야 한다.
    • 청탁금지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해 금지되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 통상적 수준은 구체적인 상황, 업무의 성격, 직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 금품

  • (1)임직원은 사유 불문하고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을 제공 받아서는 아니 되며, 이를 정중하게 거절하거나 되돌려 주어야 한다. 단, 통상적 수준 이내의 금품은 예외적으로 허용한다.
  • (2)본인이 알지 못한 상태에서 금품을 수령한 경우에는, 이를 알게 된 때로부터 3일 이내에 반드시 주관팀에 신고를 해야 한다.
  • (3)상기 (2)에 따라 신고를 한 금품의 경우 다음과 같이 처리하여야 한다.
    •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멸실 또는 변질의 우려가 없는 경우 등 반송이 가능한 금품의 경우에는 즉시 해당 이해관계자에게 반송하여야 한다.
    •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멸실 또는 변질의 우려가 있는 경우 등 반송이 불가능한 금품의 경우에는, 금품을 제공한 이해관계자 명의로 사회복지시설 또는 종교단체에 기증한 후 그 사실을 통보한다.

3. 경조사

  • (1)통상적 수준을 초과하는 경조금을 받거나 제공하지 아니한다. 만일 이해관계자로부터 받은 경조금이 통상적 수준을 초과하여 과다하다고 판단될 경우 사후 정중히 돌려주어야 한다. 통상적 수준이라 함은 5만원 이내를 권장하고, 10만원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단, 청탁금지법 적용대상에 대해서는 경조금은 5만원, 경조금을 대신하는 화환ㆍ조화는 10만원을 초과할 수 없다.
  • (2)승진, 영전, 취임 등과 관련한 화환, 화분 등의 증정이나 수령하는 경우도, 10만원을 초과할 수 없으며, 가능한 축전이나 이메일을 이용하여야 한다.

4. 선물

  • (1)통상적 수준을 초과하는 선물을 받거나 제공하지 않는다. 선물의 경우 통상적 수준이라 함은 5만원 이내를 권장하며, 농수산물·가공품(화훼 포함)에 한해 10만원까지 허용한다. 단, 청탁금지법 적용대상에 대해서는 원활한 직무수행, 사교·의례 등 정당한 목적이 인정되는 경우에 한해서만 통상적 수준의 선물을 받거나 제공할 수 있다.
  • (2)본인이 알지 못한 상태에서 선물을 수령하였거나 돌려주는 것이 무례한 일로 판단되는 사유로 부득이하게 선물을 수령한 경우에는 선물 수령을 알게 된 때로부터 3일 이내에 반드시 주관팀에 신고해야 한다.
  • (3)상기(2)에 따라 신고를 한 선물의 경우 다음과 같이 처리하여야 한다.
    •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멸실 또는 변질의 우려가 없는 경우 등 반송이 가능한 선물의 경우에는, 즉시 해당 이해관계자에게 반송하여야 한다.
    •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멸실 또는 변질의 우려가 있는 경우 등 반송이 불가능한 선물의 경우에는, 선물을 제공한 이해관계자 명의로 사회복지시설 또는 종교단체에 기증한 후 그 사실을 통보한다.

5. 향응·접대

  • (1)통상적 수준을 초과하는 향응·접대를 받거나 제공하지 않는다. 식사접대의 경우 통상적 수준이라 함은 1인당 3만원 이내를 권장하며, 그 횟수가 빈번해서는 아니 된다. 단, 청탁금지법 적용대상에 대해서는 원활한 직무수행, 사교·의례 등 정당한 목적이 인정되는 경우에 한해서만 통상적 수준의 음식물을 받거나 제공할 수 있다.
  • (2)성접대 및 도박성이 있는 향응·접대(고스톱, 포커, 내기골프, 카지노, 경마, 경륜, 경정 등)는 통상적인 수준여하를 불문하고 절대 금지한다.
  • (3)공식적인 모임 또는 회사가 사전 승인한 경우 이외에 이해관계자가 비용을 부담하는 골프, 스키 등의 스포츠 행사를 통한 향응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 (4)이해관계자가 제공하는 통상적 수준 이상의 향응·접대를 받았을 경우에는 향응·접대를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주관팀에 신고를 하여야 하며, 주관팀의 지시가 있을 경우 비용반환 등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6. 기타사례

  • (1)차용·염가 매입·고가 매도
    • 이해관계자로부터 임직원 및 그 가족·친인척의 편의나 영리를 위해 금액을 불문하고 자산을 임차하거나 담보를 제공받는 어떠한 행위도 받아들여서는 아니 된다.
    • 부당하게 이해관계자 소유의 동산·부동산을 무상 또는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입하거나, 임직원 자신 또는 가족 소유의 동산·부동산을 이해관계자로부터 시세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도하여 이익을 취해서는 아니 된다.
  • (2)대출보증
    대출 시(대출기관 및 대출금액 불문) 이해관계자로부터 그 보증을 요구하거나 보증 제의를 받아 들여서는 아니 된다.
  • (3)금전 대차
    임직원은 이해관계자로부터 금액을 불문하고 금전을 빌리거나 빌려주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4)미래에 대한 보장(고용 알선, 계약 체결 약속 등)
    • 이해관계자에게 퇴직 후 고용 또는 그에 준하는 어떠한 형태의 약속을 요구하거나 이해관계자로부터 제의를 받아 들여서는 안되며, 이해관계자에게 퇴직 후 거래 약속의 체결 등 어떠한 혜택을 보장하는 약속을 요구하거나 이해관계자로부터 제의를 받아 들여서는 아니 된다.
    • 이해관계자로부터 고용 보장이나 거래 약속 등의 제의를 받을 경우 즉시 담당임원에게 보고 후 경영개선 조직에 신고하여야 한다.
제 2조 부정청탁의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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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직원은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이해관계자에게 사회적으로 지탄 받을 수 있는 어떠한 부정청탁도 해서는 아니 된다.
제 3조 협력사에 대한 부당한 지분투자 등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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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임직원은 부당하게 자신의 직위·직책을 이용하여 자신 및 가족·친인척의 명의로 협력사의 지분을 취득하거나 이해관계자와 공동으로 투자하거나 재산을 취득하여서는 아니 된다.

2.임직원 본인 또는 가족·친인척의 명의로 협력사를 실질적으로 소유해서는 아니 된다.

3.임직원이 직접 또는 가족·친인척의 명의를 이용하여 협력사의 임직원으로 근무하거나 실질적으로 해당 협력사의 업무를 수행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 4조 직무 태만 등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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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직무 태만

업무전결규정 기타 회사의 제반 규정 및 상관의 정당한 지시에 따른 업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이행을 지연하여 회사에 손실을 끼치거나 명예를 손상시켜서는 아니 된다.
  • (1)회사의 방침에 따라 각자에게 부여된 업무를 사명감을 갖고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
  • (2)업무와 관련된 회사의 규정과 제도를 숙지하고 준수해야 한다.
  • (3)업무를 완수하기 위하여 상하 동료 부서 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적극 협조해야 한다.

2.관리감독 소홀

업무 수행을 책임지는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의무를 다하지 않음으로써 회사에 손실을 끼치거나 명예를 손상시켜서는 아니 된다.
  • (1)임직원은 직위·직책상 주어진 직무에 대해 수행 결과에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 (2)임직원은 업무 수행에 있어 발생 가능한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고 수시로 주의를 기울이며 발생된 문제에 대해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 (3)관리자의 경우 부하 임직원에 대한 관리 감독의 의무를 다하여야 한다.

3. 지위남용

임직원은 자신의 지위·직책을 남용하여 회사에 손실을 끼치거나 명예를 손상시켜서는 아니 된다.

4.품위 손상

회사를 대표한다는 자세로 도덕성, 성실성을 바탕으로 대외적인 품위와 명예를 지켜야 하며, 이에 어긋나는 행동을 해서는 아니 된다.
  • (1)문란한 사생활로 인해 직무 수행에 영향을 미치거나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켜서는 아니 된다.
  • (2)임직원은 법률 및 취업규칙 등 제반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사회 관습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개인적인 불공정 행위로 인해 회사의 명예를 손상시켜서는 아니 된다.
제 5조 문서·계수의 조작, 허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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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문서·계수의 조작 및 변조

  • (1)고의 또는 부주의로 인한 사실과 다른 문서·계수의 조작 및 변조해서는 아니 된다.
  • (2)특히, 결산을 포함한 모든 회계 문서는 세법과 기업회계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작성되고 주주 등 이해관계자에게 보고 되어야 한다.
  • (3)임직원이 정보를 기록하고 회사에 제출하는 일정한 종류의 모든 문서·계수는 정확하고, 정직하게 작성되어야 한다.
  • (4)문서 또는 계수를 임의 조작하여 회사에 피해를 주는 경우에는 민·형사상 책임을 부담한다.

2.허위 보고

  • (1)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허위로 보고하여 회사의 경영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이에 대한 책임이 있다.
  • (2)업무상 정보를 임의 조작하여 허위 보고하는 경우도 상기 제1항과 동일하다.
제 6조 회사 자산의 불법·부당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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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용어정의

“회사 자산의 불법·부당 사용”이라 함은 다음에 정의된 행위를 포함하여 회사 자산을 무단으로 사용하여 낭비하거나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 (1)유·무형자산의 타 용도 사용
    • 설비 기기 등 회사의 유형 자산을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매각 등의 목적으로 외부로 반출하는 행위
    • 각종 소모품 등을 사용 목적에 맞지 않게 사용하거나 개인 용도로 활용하는 행위
    • 제품 설계도, 정보 시스템 등 기밀정보로 보호 되어야 할 회사의 무형 지적 자산을 자신이나 타인의 영리를 목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유출하는 행위
  • (2)공금(예산 및 비용) 횡령·유용
    • 회사의 공금을 인출하여 무단으로 활용하는 행위
    • 허위 증빙을 통해 회사의 공금을 전용하거나 실질적으로 현금을 취득하는 행위

2.기본원칙

  • (1)회사의 유·무형자산 및 기밀정보 등은 회사의 중요한 자산으로 이들 자산은 개인적 용무나 회사업무와 직접 관련 없는 용도에 사용해서는 안되며 임직원들은 자산의 분실, 오용·도난에 대비할 책임이 있다.
  • (2)회사의 예산 및 비용은 공금으로서 목적과 기준에 맞게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집행하여야 한다. 공금은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여 회사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투입되는 한정된 재원이므로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의해 효율적으로 집행되어야 한다.

3.유·무형자산의 용도 외 사용금지

  • (1)정당한 사유 없이 회사자산(인적, 물적 자원)을 업무와 무관한 일에 사용하거나, 사적인 일에 근무시간을 할애하여 업무효율을 저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2)차량이나 PC를 비롯한 각종 용품 등의 자산은 업무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 되어야 하며, 개인 목적으로 활용되어서는 안 된다. 근무시간 중 직무수행에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과도한 인터넷 서핑, 주식, 채팅, 오락 등을 하지 않는다.
  • (3)회사의 전자통신망은 사업수행이나 허가 받은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하며, 불건전하고 상업적인 목적(본인이나 타인의 부업, 사업 홍보 등)으로 오용하거나, 회사 시스템을 이용한 어떠한 기밀정보의 외부유출도 해서는 안 된다.
  • (4)직위·직무를 이용하여 획득한 정보 또는 지식을 활용하여, 개인의 영리를 목적으로 부정한 이득을 얻거나 사업을 영위하거나 타인의 업무에 종사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직간접적으로 알게 된 회사 내부정보를 이용하여 본인이나 타인이 부정한 이득을 얻지 않도록 한다.
      • 가)회사의 공개되지 않은 내부정보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수수하거나, 본인이 직접 정보를 이용하여 주식투자 등, 부정한 이익을 얻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나)회사를 퇴직하더라도 업무와 관련해 취득한 지적재산권, 정보, 기술 등은 개인적 이익을 얻기 위해 타인에게 제공하거나 이용해서는 안 된다.
    • 회사의 허락 없이 업무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영리목적의 부업활동이나 이중취업을 하지 않는다.
      • 가)회사의 허가 없이 개인의 영리를 위해 업무에 지장을 줄 수 있는 회사업무 이외 부업 활동이나 이중취업, 별도의 회사를 설립하여 운영하여서는 안 된다.
      • 나)거래관계가 있는 협력사에 본인 또는 가족·친인척 명의로의 우회적인 투자를 하여서는 안 된다.
      • 다)다단계영업·판매행위는 엄격히 제한되며, 본인 또는 가족·친인척, 지인의 다단계 판매를 지원할 목적으로 임직원 또는 이해관계인에 해당 물품 구입을 강요해서는 아니 된다.

4.공금 횡령·유용

  • (1)모든 공금은 규정에 의한 원래의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 하며 공금을 가로채어 축내거나 임의로 다른 용도로 전용해서는 안 된다.
  • (2)실제로 발생하지 않은 비용에 대하여 허위청구서를 제출하여 회사의 자금을 인출하는 것은 절대로 허용되지 않는다.
  • (3)회사업무와 무관한 용도로 지출한 비용을 회사경비로 처리해서는 안 된다.
    • 접대비, 회의비, 부서운영비, 출장비 등을 개인적인 접대나 교제비 등으로 사용해서 안 된다.
    • 법인카드를 개인적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 (4)설비투자, 연구개발비 등 투자예산이나 경상적인 자재구입비 등은 업무규정에 따라 합리적으로 책정하고 집행해야 한다.
제 7조 상호 신뢰하고 존중하는 조직문화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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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임직원은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과 공포감을 주는 육체적·언어적·시각적 행동을 포함하여 건전한 동료관계를 해치는 일체의 언사나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2.임직원은 직장 내 성희롱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

이 규정에서 ‘직장 내 성희롱’(이하 ‘성희롱’이라 한다)이라 함은 사업주, 상급자 또는 근로자가 직장 내의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와 관련하여 다른 근로자에게 성적 언동 등을 이유로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 언동 그 밖의 요구 등에 대한 불응을 이유로 고용에 있어서 불이익을 주는 것으로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말한다.
  • (1)신체적 접촉행위나 특정 신체부위를 만지는 행위
  • (2)안마나 애무를 강요하는 행위
  • (3)음란한 농담을 하거나 음탕하고 상스러운 이야기를 하는 행위(휴대폰문자, SNS, 전화통화를 포함한다.)
  • (4)외모에 대한 성적인 비유나 평가를 하는 행위
  • (5)성적인 사실관계를 묻거나 성적인 내용의 정보를 의도적으로 유포하는 행위
  • (6)성적인 관계를 강요하거나 회유하는 행위
  • (7)회식자리 등에서 무리하게 옆에 앉혀 술을 따르도록 강요하는 행위
  • (8)음란한 사진, 그림, 낙서, 출판물 등을 게시하거나 보여주는 행위(온라인 통신이나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것도 포함한다.)
  • (9)성과 관련된 자신의 특정 신체부위를 고의적으로 노출하거나 만지는 행위
  • (10)기타 통념상 성적 굴욕감을 유발하는 것으로 인정되는 언어나 행동

3.기본원칙

  • (1)[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13조에 따라 회사는 임직원에게 성희롱 예방교육의 방법과 내용, 기타 필요한 사항을 숙지하게 하여야 한다.
  • (2)임직원은 관련법 등에 근거하여 실시하는 연 1회 성희롱 예방관련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 (3)2항에서 정한 성희롱에 해당되는 행동이나 언행을 하여서는 안 된다.
  • (4)성희롱 가해자는 법률에 따른 처벌과 함께 관련 인사규정에 따라 징계를 받는다.
제 8조 회사 정보 보호 및 문서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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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 정보 보호

  • (1)회사의 정보 보호를 위하여, 보안관리 규정을 숙지하고 준수한다.
  • (2)회사의 영업비밀을 회의, 대외강연, 세미나 등에서 강연, 공개하거나 외부기관에 제공할 때에는 공식적인 승인절차를 거쳐야 한다.
  • (3)승인 없이 고객DB 등을 임의로 사적인 용도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 (4)회사의 중요한 정보가 외부에 무단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관리통제를 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적절한 보안조치를 취해야 한다.

2. 문서 관리

  • (1)모든 정보의 기록과 보고는 정확하고 정직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임직원은 의사결정과 관련된 모든 문서를 문서관리 규정에 따라 기록 보존해야 한다.
제 9조 협력사 선정의 투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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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본원칙

  • (1)협력사는 공정하고 투명한 원칙에 근거하여 선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원칙은 대량 구매 판매 계약뿐만 아니라 서비스 계약 등 모든 거래를 포함한다.
  • (2)협력사와의 거래 조건에 있어 제한 또는 조정이 필요한 경우 명백하고 타당한 사유 및 투명한 절차에 의해 진행하여야 한다.

2.불공정 기회부여 금지

  • (1)협력사의 선택평가에 결정적 영향을 행사하는 위치에 있는 임직원이 특정한 업체에 특혜를 주거나 반대로 차별하기 위해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시도하여서는 안 된다.
  • (2)협력사에게는 회사에서 규정한 원칙과 절차에 따라 공정한 기회 및 조건을 부여하여야 하며, 공정거래 관련 법률에서 금지하는 제반 불공정 거래 행위는 물론 회사 규범을 위반하는 어떠한 부당한 행동도 해서는 안 된다.
  • (3)불가피하게 협력사와의 거래를 제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당한 사유가 확보 되어야 하며, 회사에서 규정한 절차에 의해 최종 관리자 및 임원에게 그 사유를 보고하고 승인을 취득해야 한다.
  • (4)특정 협력사에게 기회를 주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다음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 거래의 거절 : 법적인 문제가 있거나 또는 참여 자격에 대한 회사 규정에 별다른 결격 사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사유 없이 거래를 거절하는 경우
    • 참여의 제한 : 특정 협력사를 선정 또는 기피 업체를 배제하기 위하여
      • 가)가격, 품질 등의 거래 조건을 배타적으로 설정하는 경우
      • 나)납득할 만한 근거 없이 거래 지역을 한정하는 경우
      • 다)불명확한 사유로 거래 상대방을 한정하는 경우
    • 차별 : 선호 업체에 특혜를 주거나 기피 업체에 불이익을 주기 위하여
      • 가)납품 가격을 차별적으로 적용하거나 품질조건을 달리 적용하는 경우
      • 나)담합을 통해 거래 물량을 임의적으로 조정하거나 거래의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경우
      • 다)회사의 경쟁력 제고에 전혀 기여가 없으면서도 기존 업체의 보호, 퇴직자 등의 관련 업 체를 우대하거나 학연·지연 관계를 선호하는 경우
제 10조 협력사 운영의 공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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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본원칙

  • (1)협력사와 거래 시에는 공정거래 관련 법률을 엄격히 준수하여야 한다.
  • (2)업무상 우월적·지배적 지위를 이용하여 협력사에게 불평등, 부당 대우, 불친절한 거래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2.불공정 거래 행위

  • (1)거래중인 협력사와는 동반자적 관계를 통한 공존의 원칙이 준수되어야 하며, 회사의 이익만을 목적으로 일방적인 거래관계를 설정하거나, 특정 협력사에 의도적으로 불이익을 주어 피해를 입게 해서는 안 된다.
  • (2)협력사의 선택·평가에 결정적 영향을 행사하는 위치에 있는 임직원이 특정한 업체에 특혜를 주거나 반대로 차별하기 위해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시도하여서는 안 된다.협력사에게는 회사에서 규정한 원칙과 절차에 따라 공정한 기회 및 조건을 부여하여야 하며, 공정거래 관련 법률에서 금지하는 제반 불공정 거래행위는 물론 회사규범을 위반하는 어떠한 부당한 행위도 해서는 안 된다.
  • (3)불가피하게 협력사와의 거래조건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당한 사유가 확보되어야 하며, 일방적으로 계약조건을 파기하거나 협력사와의 합의 또는 협의 없이 의도적으로 다음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 부당거래 : 계약기간 내 계약조건의 변경사유가 발생 되었을 때 사전에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거래 조건을 조정하는 행위
      • 가)납품 단가를 일방적으로 인하 요구하는 경우
      • 나)납품물량을 일방적으로 조절하여 통보하는 경우
      • 다)세부계약사항의 일방적인 변경을 요구하는 경우
      • 라)대금결제를 고의적으로 지연시키는 경우
      • 마)계약 기간 내 정당한 사유 없이 일방적으로 거래를 중단하는 경우
      • 바)납득할 만한 근거 없이 거래 지역을 한정하는 경우
    • 부당지원 : 특정 협력사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해 줄 목적으로 부당하게 지원하는 행위
      • 가)정당한 사유 없이 특정회사에 대해 자금 또는 인력을 지원하는 경우
      • 나)정당한 사유 및 투명한 절차 없이 회사설비자산을 이전하거나 염가 또는 무상으로 임대하는 경우
    • 사업방해 : 고의적으로 또는 협력사와 사전협의 없이 다음 행위를 하는 경우
      • 가)협력사의 기술을 부당하게 이용하는 경우
      • 나)협력사의 인력을 부당하게 채용하는 경우
      • 다)경쟁업체와의 거래를 고의적으로 방해하는 경우
      • 라)기타 협력사에 불이익을 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업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 불가피하게 협력사와 거래 조건을 변경해야 할 사유가 발생되면 회사에서 규정한 절차에 의해 재량권자에게 그 사유를 보고하고 승인을 득해야 하며, 이에 의거하여 필요 시 관련 협력사와 협의가 진행되어야 한다.

3.협력사 정보 유출

  • (1)거래 관계를 위해 제공된 협력사의 모든 정보는 협력사의 동의 없이 외부에 유출하여서는 안 된다.
  • (2)특히, 해당업체와 경쟁관계에 있는 업체에 제공됨으로써 해당업체의 영업활동에 피해를 주거나 인력유출 등의 피해를 초래해서는 안 된다.
윤리실천서약서(임직원용) down